저자 로버트 C. 마틴

ISBN 978-89-6626-396-7

정가 25,600원

관련 페이지 https://blog.insightbook.co.kr/2023/02/…

소프트웨어 장인 정신 이야기

단행본
첨단 인력이 가득할 것 같은 이미지와는 사뭇 달리 소프트웨어 산업은 ‘숙련자 부족’이라는 문제에 자주 시달려 왔다. 상대적으로 짧은 산업의 역사, 거품 붕괴, 교육 시행착오 등 여러 요인이 지식과 경험이 지속적으로 탄탄하게 축적되는 데 방해가 된 것이다. 사회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숙련도를 높일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일까?

개발자들의 스테디셀러 《클린 코드》의 저자이자 탁월한 개발자 멘토인 로버트 C. 마틴은 그 대안으로 ‘소프트웨어 장인 정신’을 제안한다. 저자는 이 책 《소프트웨어 장인 정신 이야기》에서 장인이 자신의 분야에서 숙련된 경지에 도달하는 데 토대가 되는 여러 기예를 수련하듯이 개발자들도 그에 해당하는 기예를 수련해야 하며 전문성과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.

지은이 | 로버트 C. 마틴 (Robert C. Martin)
‘밥’이라고 불리며, 오브젝트 멘토(Object Mentor, Inc.)의 창립자이자 대표다. 밥과 그의 소프트웨어 컨설턴트 팀은 객체 지향 디자인, 패턴, UML, 애자일 방법론, 그리고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으로 전 세계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.

소프트웨어 산업의 지도자로서 C++ 리포트의 편집장, 애자일 연합의 의장을 맡아 업계에 기여했다.
또한 엉클 밥 컨설팅(Uncle Bob Consulting)의 창립자며, 아들 미카 마틴과 함께 클린 코더스(Clean Coders)를 세웠다.

《클린 코드》, 《UML 실전에서는 이것만 쓴다》를 포함한 베스트셀러의 저자이기도 한 그는 《Pattern Languages of Program Design 3》의 편집위원장, 《More C++ Gems》의 편집위원이었으며, 제임스 뉴커크와 《XP in Practice》를 공동 저술하기도 했다. 1996년부터 1999년까지는 <C++ Report>의 편집위원장이었으며, 국제 콘퍼런스와 무역 전시회에서 유명한 강연자이기도 하다.

옮긴이 | 정지용
검색, 웹 서비스, 광고 등 다양한 분야를 경험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다. 지속적으로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방법에 관심이 많다. 옮긴 책으로 《클린 애자일》, 《실용주의 프로그래머》(20주년 기념판)가 있다.